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주팩 제작 / 테트라팩에 대한 고찰 / 머니게임 '헤이주'

what I'm interested in

by 무엇보다도 2020. 4. 7. 20:00

본문

 

팩소주는 먹어본 적도 없는 것 같은데.

단순히 굿즈 욕심이 생겨 찾아보게 된 팩소주.

 

팩소주를 검색하면 크게 세가지 상품이 나온다

팩소주 / 포켓소주 / 파우치소주

본 글에서 다루려는 팩소주는 아래 사진처럼 생긴 것으로 팩에 담긴 소주를 말한다.

팩소주

포켓소주는 플라스틱 병에 파는 제품으로 군용 수통처럼 생겼다.

아저씨들이 등산 갈 때 애용하실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포켓소주

마지막 파우치 소주는 파우치 타입의 치어팩(주머니 형태의 몸체에 돌림 마개를 만들어 넣은 용기)에 담은 제품으로

차가운 곳에 보관 시 종이팩이나 플라스틱보다 빨리 차가워지는 것이 장점이라고 한다.

파우치소주

 

안 그래도 머니게임에서 팩소주 씬이 나온 다음날 팩소주나 사 먹어볼까 했는데

요즘은 편의점에 잘 들여놓지 않는 듯하다.

내가 편순이 하던 곳에도 안 들어왔었고 병이 잘 팔렸었다 ㅋㅋㅋㅋㅋㅋㅋ

생각보다 병 진짜 잘 팔린다. 평일 저녁 타임에 근무했었는데

30~40대 남녀불문 퇴근하면서 한병, 아니면 두병씩 꼭 사가는 단골들이 있었다.

 

무튼 내가 갖고 싶던 건 팩소주 씬에 나온 '헤이주' 이거란 말이다.

팔아줘요 헤이주
언니 사랑해요

그런데 아무리 검색해도 종이팩을 인쇄, 제작하는 곳이 없는 것이었던 것이었다!!!

종이팩 소재를 찾아보니 그것도 잘 안 나오고 종이팩을 접어봤던 경험에 의하면 안도 밖도 코팅된

여러 겹의 종이를 접어 만든 것으로 추측되는데 하물며 과자도 어디서 만드는지

어떤 공장에서 만들어지는지 찍혀 나오는데 정보가 없을 리가 없다!!!!!!!!

그래서 집에 있던 두유팩 바닥을 살펴보니 테트라 팩이라고 쓰여있는 것을 발견.

<<< 어디서 하나 받아오신 거 같은데 남양이었음 남양 주의 >>>

내면: 폴리에틸렌 / 테트라 팩 / 테트라 브릭 에이셉틱

테트라 팩 / 테트라 브릭 에이셉틱이라 쓰여있어서

여기가 종이팩 제조회사/제품 종류라는 걸 확신하게 됨.

 

물에 불려 뜯어보니

최소 2종류의 합지가 합쳐진 것 같다.

이쯤에서 머니게임에 대한 내 사랑 다시 한번 확인.

 

그렇게 찾은 테트라팩 티스토리.

테트라팩은 삼각형 우유팩을 최초 개발한 세계 최대 우유팩, 우유 설비 회사라고 한다.

저렴하고 위생적인 종이 용기를 개발하여 우리가 각종 음료를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것.

 

그리고 

테트라팩 공식 홈페이지 (영문)

패키지 이큅먼트
패키지

 

여러 종류가 있지만 위 두유팩에 적혀있던

테트라 브릭 에이셉틱을 눌러보면

대충 이런 게 이런 용량으로 들어간다~

이런 다양한 용기 입구 사용 가능하다~

두유팩은 스트로홀을 사용한 것.

 

그리고 이 부분이 중요한데

팩 용기가 쓰이는 기계가 따로 있는 것.

 

이런 기계가 별도로 필요하다.

당연한 얘기긴 한데 팩 제품을 위한 설비가 따로 필요하다는 것이 내겐 새로웠다.

관심이 없다면 이런 걸 알 이유가 없었으니까 ㅋㅋㅋㅋㅋ

국내 다양한 음료회사들이 테트라팩을 사용하고 있는데

주로 멸균우유나 두유 등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더 나아가 유튜브에 포장 용기를 찾아보다가 이런 다큐를 발견하게 되었다.

5분 43초부터 종이팩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보아하니 테트라팩 회사에서 촬영한 것으로 보인다.

 

놀랍게도 종이팩으로 포장하면 유통기한이 6개월 이상 연장할 수 있다고 한다.

궁금해져서 다음에 마트 가면 제조일자와 유통기한을 비교해보기(메모)

최소 2겹이라곤 했지만 6겹이라니 진짜 이과 만세만세만만세다.

최초 개발한 그 회사가 바로 테트라팩이라는 말씀이시다.

80%면 세계 제패 아닌가요?

그런 건 어릴 적 인터넷 소설에서나 들어봤는데..

이렇게 6겹이라고 한다.

 

이런 과정인 거면 소주도 당연히 멸균 처리된 게 아닐까.

기계는 위에 있는 필링 머신인 것으로 추측된다.

부장님 사랑해요

부장님 아직 근무하시나요

사랑합니다 절 채용해주세요

범법행위 빼고 다 잘합니다 절 채용해주세요..

저 테트라팩 사랑해요

 

결론은 헤이주 만들려면

피크닉 사다가 뜯어서

스티커나 코팅 인쇄한 거 얇게 붙여서

소주인척 마시기..

...

...

이상 테트라팩에 대한 고찰.

관련글 더보기